MY MENU

학술연구

내용

안녕하십니까? 인문콘텐츠학회 회원여러분!
학회의 추계 정기 학술대회에 참여할 발표자를 모집합니다.

1. 학술대회 개요


기획주제 : 문화콘텐츠학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연구방법론의 모색과 즐거움
    시 : 2021년 12월 3일~4일(금/토) 12:30 ~ 18:30
    소 : 온라인 실시간 학술대회 + 유튜브 영상제(학문후속세대)
    최 : 인문콘텐츠학회

2. 학술대회 취지

문화콘텐츠학은 탄생한 이래로, 유아기와 청년기를 거쳐 이제 곧 성년기를 맞이할 시기가 되었습니다. 그간 문화콘텐츠학은 우리 사회에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다양한 자양분을 제공하였으며, 지금도 여러 연구자들은 문화콘텐츠 및 이를 둘러싼 여러 현상에 대해 비판적이고 실천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기존의 연구자들은 물론이며, 후속연구세대들은 문화콘텐츠학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들을 던지곤 합니다. 무엇보다 이는 ‘연구 그 자체’에 관한 것이며, ‘문화콘텐츠 연구는 어떻게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과 연관됩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인문콘텐츠학회는 이번 추계학술대회의 주제를 ‘문화콘텐츠학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연구방법론의 모색과 즐거움’으로 설정하고, 그간 문화콘텐츠학의 반성과 더불어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연구 본연의 지점에서 탐색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연구는 언제나 고된 작업임이 분명하지만, 그 과정에서 즐거움도 있음을 많은 연구자들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구의 즐거움을 찾는 것은 우리가 연구로부터 소외되지 않는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이에 추계학술대회는 문화콘텐츠 연구방법론의 모색이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중심으로 하여, 문화콘텐츠 연구의 즐거움을 확인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3. 발표 안내

     (1) 구두 발표
           가. 기획주제 : 문화콘텐츠학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연구방법론의 모색과 즐거움
           (단, 기획주제는 학술대회 준비위원회에서 기획하여, 학회에서 의뢰함으로 별도의 발표 신청을 받지 않습니다.) 

           나. 자유주제 : 문화콘텐츠 관련 자유 주제
            - 자유주제 구두 발표의 자격은 박사학위 소지자 이상(공동연구시 참여자 1인 이상). 
            - 자유주제 구두 발표에 공동연구로 신청을 우선 선정 합니다. 
     
     (2) 학문후속세대 영상 발표
            대학원 재학생(석/박사과정)에 한하여 참여할 수 있고, 공동연구 신청을 우대 합니다. 
            영상 발표 주제는 문화콘텐츠 전 분야가 가능합니다. 
            현장 포스터 발표가 불가능한 상황이라서, 발표영상(7분 이내 영상의 유튜브 url과 발표문을 제출하여 영상발표회(11월 26일 제출완료, 11월 28일부터 12월 4일까지 영상발표회 진행)를 진행합니다. 
            심사위원회에서 영상발표회 기간 중 심사하고, 영상 발표 시상은 학술대회 당일에 온라인으로 진행
            * 신청 후 발표 원고와 영상 파일을 제출하지 않은 인원에 대해서는 향후 학술대회 참가를 제한함
            * 영상 발표회에 대한 질의응답은 유튜브 댓글과 홈페이지의 댓글란을 이용하여 게시 기간 동안 진행함


4. 발표 신청 및 제출

            발표신청은 9월 15일(수)까지이며, 아래의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청링크 : https://forms.gle/iwPG6TiHyA3MD82Q8
            발표 원고 작성 및 제출
              발표원고는 발표자 공지와 함께 보내드리는 인문콘텐츠학회 템플릿에 맞춰 작성하여, 11월 10일(수)까지 인문콘텐츠학회 총무간사 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학회 E-mail: humancontents.manager@gmail.com
            발표 원고 장수 : 구두발표-자유주제_13매 내외, 학문후속세대 발표_8매 이내
            * 발표기한이나 서식준수여부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 구두발표-자유주제의 경우 원고 제출 후 심사하여 그 결과를 개별연락 드립니다.
            접수확인 및 문의: 총무간사 천승환 010-9722-1878
            * 검토위원회의 사전 심사 진행 후 기획주제 발표자 선정하는 과정을 거쳐 우수 논문의 발표를 지원하고 차후 학술지 기획주제 논문 제출에 우선권을 드리겠습니다.


학회는 학술대회를 통해서 자극 받고, 경계를 넓혀 갑니다.

많은 학회원들의 지원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문콘텐츠학회 회장 유동환 배상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